사회적협동조합
에이유디 에서 알려드립니다.
문자통역사 조합원 공지사항 2016-04-08 20:50
그동안 금액적인 이유로 제공하기 어려웠던 청각장애인 개인의 문자통역요청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개인이 신청한 문자통역을 제공해주는 개인문자통역서비스를 시행하고자합니다. 또한 관련하여 운영변경안건에 대해서 협조요청드리는 사항이 있으니 확인부탁드립니다.

1. 개인문자통역서비스 시행에 따른 문자통역사 조합원 안내사항
가. 개인문자통역서비스
- 청각장애인 개인이 신청하면 기존에 조합원 5만원 이었던 비용을 2만2천원(VAT포함)으로 감면하여 제공해 줌.
(첫1시간 2만2천원, 연속 두번째 시간은 1만1천원 / ex. 두시간 짜리 강연시 3만3천원에 이용)
- 청각장애인 조합원이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음.
- 시행일 : 4월 7일부터 시작
나. 개인문자통역 비용 구조
- 문자통역사 비용 5만원에서 부족한 3만원 중 2만원은 후원금 모금을 통해서 충당하고 추가적인 1만원에 대해서는 문자통역사 조합원 분들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후원금은 현재 네이버에서 일부 제공예정이며, 추후 다양한 후원금을 모금해서 청각장애인 개인의 사회참여를 독려할 예정입니다.
- 개인문자통역에 참여하는 문자통역에 대해서는 문자통역 수당이 아닌 조합원 활동비 계정을 통해서 지급할 예정입니다.
(속기 비용이 아니라 문자통역사 조합원 참여차원임을 강조하기 위해 구분관리)
다. 문자통역사 조합원 활동비
- 개인문자통역서비스의 문자통역사 조합원 참여 시 제공가능 활동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 1시간 4만원, 2번째 시간은 3만원 (ex. 두시간짜리 강연시 7만원 활동비 지급)
- 기존에 운영하는 B2B방식의 문자통역은 B2B문자통역이라고 하여 개인 문자통역과 구분해서 부르겠습니다.

2. 직원 문자통역사 채용의 건
가. 전년도 대비 2016년 1월부터 3월까지 문자통역 지원이 급격하게 늘어났습니다.
- 2015년 2건 → 2016년 11건
- 서울 시외 출장 발생 : 제천, 안산, 경기도 광주, 수원 등
- 문자통역사와 청각장애인(or 요청기관)이 매칭이 안되는 날 발생
나. 그동안 조합원으로 활동했던 이형렬 문자통역사 조합원을 에이유디에 고용합니다. 2개월 근무 후에 정직원 채용예정 입니다.
다. 직원 문자통역사 활용 방안 - 마이너스 구조로 운영되는 개인문자통역에 우선적으로 투입하여 더 많은 문자통역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B2B 문자통역은 최대한 현재와 같이 문자통역 조합원들이 참여하는 구조로 운영하려고 합니다.
: 하지만 B2B문자통역 의뢰건 중에서 거리가 멀어서 또는 조합원 여러분들이 시간이 안되어서 등 참여하기 어려운 행사에 대해서는 직원을 투입 예정입니다.
- 시범적으로 이런저런 시도를 해볼 예정입니다. 2개월간 수습기간동안에 운영방식을 확정하여 재공지 해드리겠습니다.

3. B2B문자통역의 수수료 변경의 건
- 지난 문자통역사 워크샵에서 그래도 가장 여러분들이 공감해주신 안이었던 연속되는 시간의 할인에 대해서 시행을 하고자 합니다.
- 1시간 기본가격은 5만원으로 하되, 2시간이면 4만원으로 금액을 조정하고자 합니다.
ex. 2시간 연속 문자통역시 현재 10만원을 9만원으로 조정함.

*시행일자 : 4월 신규 배정 건부터 (기존 배정 건은 기존대로 운영함)

2016년 4월 7일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박원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