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협동조합
에이유디 에서 알려드립니다.
[공고] 기관(B2B) 문자통역서비스 가격정책 변경 공지 2020-12-14 17:02
안녕하세요.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입니다.

모두가 어려운 코로나 상황에서도 컨퍼런스, 포럼, 교육, 온라인(유튜브, 줌 등) 등의 행사를 진행할 때마다 청각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의 접근성을 위해 에이유디의 문자통역서비스를 이용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행사를 주최하고, 주관하는 기관 고객님의 적극적인 이용 덕분에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은 어려운 시기에도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과 사회참여를 지원하는 목적 사업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2021년 1월 1일부터 기관(B2B) 문자통역서비스의 가격 정책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변경된 정책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자 글을 남겨봅니다.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의 시작

헬렌켈러는 듣지 못한다는 건 사람과의 단절을 의미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청각장애인들은 사회 내에서 의사소통에 참여하고, 활동하는 데 있어서 오랫동안 단절을 경험하였고 차별과 배제를 겪어왔습니다. 단절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수어통역서비스가 국가와 지자체의 사업으로 도입이 되어 90년대부터 지원이 되었지만, 문자통역서비스는 2000년대에 들어서도 여전히 부재했습니다. 문자통역지원에 대한 청각장애인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2014년도에 비로소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 (보건복지부 인가 비영리법인)이 설립되어 문자통역지원 시스템이 구축되었으며 이후 문자통역지원을 점진적으로 확대하여 가고 있습니다.

설립 초창기 때는 많은 기관에서 에이유디를 통해 문자통역 지원을 활발하게 해 줄 것이라는 청각장애인들의 기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문자통역 서비스가 왜 필요한지에 대한 사회적인 이해가 여전히 부족했고, 저희의 사업이 지속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 등으로 인해 환영받지 못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6년이 지난 지금은 문자통역에 대한 인지도도 향상되었고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지원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주는 곳이 많아졌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에이유디의 청각장애인의 목적사업에 공감하고, 함께해 주신 여러 기관 고객분들의 마음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문자통역서비스를 가격 인상에 관하여...

문자통역서비스가 비용 부담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에이유디에서는 비용 문턱을 낮추어 2014년부터 2020년 올해까지 7년 동안 1시간에 7만 원(부가가치세 포함)으로 제공해 왔습니다. 7만 원 정찰제 가격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다양한 공모전과 인건비 지원사업을 통한 자금조달과 함께 조합원들의 후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5년간 받아 온 인건비 지원사업이 곧 종료를 앞두게 되어 부득이하게 문자통역서비스 가격을 인상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1시간에 부가가치세를 포함해서 7만 원이었던 문자통역서비스 가격으로 했던 것을 2021년 1월 1일부터는 부가가치세를 별도로 해서 1시간에 77,000원으로 제공하려고 합니다.

청각장애인의 귀가 되어주는 우리 조합의 문자통역사는 국가공인 한글 속기사 자격증을 소지하여 고도로 숙련된 전문직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가격인상은 문자통역사에게 지급되는 활동비를 유지하고, 인건비 지원 사업이 종료되어도 지속가능한 운영을 하기 위한 작은 시도로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문자통역서비스 비용인상에 따른 부담을 줄여드리고자 문자통역을 지원할 때 필수적으로 함께 청구되는 쉐어타이핑 라이선스가 무상으로 제공됨을 안내해드립니다. 쉐어타이핑 라이선스는 문자통역사가 속기한 내용을 PC, 스마트폰과 스크린, TV 화면을 통해서 편리하게 실시간 자막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앱 서비스입니다. 문자통역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5,500원이 청구되었는데 2021년부터는 무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자세히 설명하느라 글이 길어졌습니다. 문자통역서비스가 지속가능한 목적사업이자 모두가 행복한 소통을 위해 일하고 있는 우리 조합의 작은 노력임을 이해해주시고 동참해주시는 기관 여러분들께 감사합니다. 에이유디가 앞으로도 ‘청각장애인의 인권을 존중하며 지속가능한 소통과 나눔을 위해 협동한다’라는 비전과 ‘청각장애인 의사소통과 사회 참여를 지원한다’라는 미션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려봅니다.

지금까지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 임직원일동.

2020년 12월 14일

[정책 변경 안내]

○ 변경 시행일 : 2021년 1월 1일부터 ~

1. 기존
① 기관(B2B) 문자통역 서비스
- 견적가 1시간 70,000원
- 1시간만 이용 시 1.5시간 견적가 적용 105,000원
② 쉐어타이핑 라이선스
- 기존 견적가 1회 5,500원
(문자통역 서비스를 이용하면 쉐어타이핑 라이선스도 같이 구매)

2. 변경
① 기관(B2B) 문자통역 서비스
- 변경 견적가 1시간 77,000원
- 1시간만 이용 시 1.5시간 견적가 적용 115,500원

② 쉐어타이핑 라이선스
- 문자통역 서비스를 이용 시 쉐어타이핑 라이선스 사용 유무에 상관없이 무상으로 제공

3. 변경사유
① 기관(B2B) 문자통역 서비스 비용 변경
- 접수, 상담, 수수료 등 상당한 인력과 비용이 소모되어 불가피하게 과금 체계를 변경
- 부가세 현실화 : 기존 7만원 안에 부가가치세가 합산 결제되었던 것이 2021년부터 부가가치세가 별도로 결제

② 쉐어타이핑 라이선스 변경
- 조합의 기관 문자통역 서비스 이용 시 무상으로 제공
- 무상으로 제공되지만 개발, 서버, 유지보수 등 관리 비용은 조합에서 정기적으로 지출됩니다.

4. 추가 정책 변경 예고
① 문화·예술 분야 가격 정책
- 사유 : 리허설, 사전준비 등 서비스 비용 현실화
② 오전(6시~9시) 및 야간(20시~24시) 할증 정책
- 사유 : 비탄력적인 수요에 대응 및 현실화
③ 기타 가격 정책

그 외에도 분야와 난이도 등에 따라 추후 더 세분화된 가격 정책이 고지화될 예정입니다.
보다 더 나은 접근성 지원을 위해서 기관 고객님들의 이해와 양해 부탁드립니다.

-문의-
전화번호 070-4322-3653
이메일 audsc@audsc.org